뉴스 > 법령/규약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Q&A] 동대표가 정원의 3분의 2이상이 안돼도 입대의 구성이 가능?
 
전국아파트신문   기사입력  2016/06/07 [16:26]

질의) 가. 「주택법」 제50조 제5항에 따라 입대의는 관리규약으로 정한 동대표 정원의 3분의 2 이상이 선출되지 않으면 입대의 정원 미달(정원 18명, 현원 11명)로 입대의를 구성할 수없어 의결할 수 없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지?
나. 동대표 정원의 3분의 2 이상이 선출되지 않은 상태에서 입대의를 구성하고 의결했다면
그 의결사항은 무효인지? 무효라면 해당 입대의를 처벌할 수 있는지?
다. 입대의에 참석할 수 없을 때 위임장 또는 서면으로 의결할 수 있는지?
라. 동대표의 임기를 관리규약 개정을 통해 2년 넘게 연장할 수 있는지?

답변) 가~나.입대의는 그 구성원(관리규약으로 정한 정원을 말하며 해당 입대의 구성원의 3분의 2 이상이 선출된 때에는 그 선출된 인원을 말함)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주택법 시행령」 제51조 제1항)하며 귀 공동주택 입대의는 의결정족수를 충족하므로 입대의를 진행, 의결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3분의 2 이상 선출된 경우 입대의의 의결정족수를 그 선출된 인원의 과반수 찬성으로 할 수 있다는 의미이며, 3분의 2 이상 선출돼야 입대의를 구성하거나 임원을 선출할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다. 입대의는 회장이 소집토록 하고(「주택법 시행령」 제51조 제2항), 회의를 개최한 때에는 회의록을 작성토록 한 점(「주택법 시행령」 제51조 제2항), 입대의에서 공동주택 관리와 관련, 중요한 사항을 결정하는 점 등을 감안할 때 입대의에서 서면으로 안건을 의결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습니다.
라.「주택법 시행령」 제50조 제8항에 따라 동대표의 임기는 2년으로 합니다. 따라서 동대표의 임기를 조정할 수 없습니다.
<국토부 주택건설공급과-2981, 2013. 8. 29.>

전국아파트신문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6/06/07 [16:26]   ⓒ 전국아파트신문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