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뉴스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공동주택 장수명화와 관리비의 효율적 운영방안' 토론회 개최
공동주택 거주비율, 노후주택 증가...쾌적한 거주환경 조성위한 대책 마련 필요
 
전국아파트신문   기사입력  2022/09/27 [17:26]

  © 아파트뉴스

 

 

공동주택의 장수명화를 비롯해 장기수선계획관리비의 효율적 운영방안 마련을 위해 토론회가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지난 15일 개최됐다.

 

공동주택 장수명화와 관리비의 효율적 운영방안’ 토론회에서 강은택 한국주택관리연구원 연구위원은 다수의 국민이 거주하고 있는 공동주택은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국민들의 삶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며 이를 위해 중앙정부의 직·간접적인 관리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나선 이들은 고용수 (경기도 공동주택과장김원일 (전국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 회장남양우 (대한주택관리사협회 부회장장희순 (강원대학교 교수조만현 (한국주택관리협회 회장)한영화 (한영화법률사무소 대표변호사강태석 국토교통부 주택건설공급 과장 등이 참여해 종합 토론을 펼쳤다.

 

한국주택관리연구원(원장 김용환)과 대한주택관리사협회(협회장 이선미)가 주관하고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상혁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경기 김포시 을)이 주최하는 이번 토론회는 공동주택 장수명화와 관리비의 효율적 운영방안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이 자리에서 공동주택의 장수명화를 비롯한 장기수선계획 등 공동주택의 다양한 주제와 공동주택관리 제도의 발전 방향에 대한 발제와 토론이 진행됐다.

 

이선미 대한주택관리사협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현장에서 공사를 위해 부족한 장기수선충당금 요율을 올릴 경우 관리사무소장 때문에 관리비가 올랐다는 입주민 반발로 고충이 크다며 국토교통부 고시를 통해 장충금 최소 적립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회 발제는 강은택 한국주택관리연구원 연구위원이 공동주택 장수명화와 관리비의 효율적 운영방안에 대해 진행됐다.

 

발제 이후 한국주택관리연구원 김용환 원장이 좌장을 맡아 토론이 진행됐다.

 

강은택 한국주택관리연구원 연구위원은 공동주택 장수명화와 관리비의 효율적 운영방안’ 토론회에서 안전의 중요성 증대와 인건비 상승주요 사용료 증가 등으로 인해 공동주택 관리비는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실제로 공동주택의 연간 관리비는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이 구축된 2012년 143000억 원에서 올해 246000억 원으로 10년 새 103000억 원이 늘어날 전망이다.

 

강 연구위원은 관리비에서 장기수선충당금의 현실화를 강력히 주장했다그는 "아파트 장수명화를 위해서는 장기수선충당금 적립 요율을 현실화해야 한다"며 "보통 20~25% 적립 요율이 필요하지만 2022년 장기수선충당금 적립 요율은 7.6% 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지적했다이어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에 따른 최소적립금액 기준 고시를 통해 장기수선충당금 과소 적립 문제를 해결해야 많은 아파트 단지에서 유지·관리를 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동주택을 오랜 기간 안전하게 유지·관리하는 공동주택에 인센티브를 부여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건물 보수를 철저하게 하는 것보다 하자를 그대로 남겨두는 것이 입주민들에게 이익인 상황을 해결해야 한다는 것인데재건축이나 리모델링 추진 과정에서 안전진단을 쉽게 통과하려고 일부러 보수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이날 토론회에서 토론자들의 발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장희순 강원대 교수는 공동주택의 장수명화를 위해 유지관리가 잘 되거나 분쟁이 적은 아파트에 한 해 중앙 정부나 지자체가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이를 위해 공동주택의 가치 측정을 위한 지표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강태석 국토부 주택건설공급과 과장은 개정 기계설비법에 따른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선임 의무를 현장 상황에 맞게 완화하는 방향을 검토 중이다공동주택관리지원기구를 확대하는 내용의 공동주택관리법 개정안이 통과되면 현장의 상황을 좀 더 면밀히 살필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영화 법률사무소 변호사는 주택관리업자 등의 선정 및 해지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손해배상 책임으로 연결돼 입주민의 손해로 이어질 수 있다입찰과 해지 과정에서 손해의 최소화와 갈등에 대비하기 위한 사전적 예방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원일 ()전국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 회장은 공동주택의 변압기 설치 및 수리비용 등을 입주민들에게 부과해 큰 부담이 된다매년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관리종사자 감원 등의 문제가 빚어진다일정 부분은 정부나 지자체에서 지원해 감원을 최소화하는 등 제도적 보완이 시급하다고 말하고 이어동별 대표자 중임제 문제점으로 공동주택시행령 제13조 1, 2항으로 제한한 임기제한은 문제가 있다동별대표자가 2회 이상 연임하므로서 공동주택 관련 경험이 풍부해져 관리주체에 대한 견제가 가능해지며 관리업무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로 인해 관리비절감과 관리운용이 가능하며 또한 선출직은 임기제한이 없다봉사 직인 의결주체인 동대표에 대한 정부규제가 과도하다고 주장했다.

 

조만현 한국주택관리협회장은 기존주택에 대해 현재 상태에서 유지·관리를 잘할 수 있도록 하는 유인 방안이 필요하다며 관리비를 절감하고 건물 장수명화를 위해 노력하는 단지에 세금감면포상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기존 공동주택의 장수명화와 유지관리 정도에 대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기존주택 성능인증제도를 도입해 부동산 거래 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이번 토론회를 주최한 박상혁 국회의원은 공동주택 내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가장 큰 원인은 관리비·장기수선충당금 등 비용의 책정과 집행의 문제라며 공동주택 내의 갈등을 최소화하고 국민 주거의 질을 높이기 위해 책임 있는 제도와 전담부서공공지원 등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안 병 옥 기자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2/09/27 [17:26]   ⓒ 전국아파트신문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4월부터 달라집니다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질의응답] 공동주택 내 안건에 대한 투표를 방문투표로 실시해도 되는지에 관하여 / 전국아파트신문
[질의응답] 관리규약을 위반한 현수막의 처리에 대하여 / 전국아파트신문
‘선 넘은 패밀리’ 이혜원, 비엔나 ‘임영웅 투어’에 “임영웅 씨가 꼭 가야 할 곳!” 러브콜! / 전국아파트신문
[Q&A] 입대의 정원 3분의 2 이상이 선출된 경우, 의결 정족수는? / 전국아파트신문
‘놀면 뭐하니?’ 하하, 유재석 빙의한 프로파일링 “유재석 내 손바닥 위” / 전국아파트신문
보증금·월세 관계없이, 12일부터 ‘청년월세 특별지원’ 신청하세요 / 전국아파트신문
4월부터 달라집니다 / 전국아파트신문
[칼럼] 법적으로 보호받는 대상인 세대의 일조권과 조망권 / 전국아파트신문
차세대 항공기용 ‘초고속 통신 반도체’ 국내 개발 추진 / 전국아파트신문
천안시 ‘지방세·세외수입 체납정보’ 카카오 알림톡으로 / 전국아파트신문
광고
광고
광고